지금 걷지 않으면 내일은 뛰어야 한다.

Better than yesterday

마당/마당 속 상식

팔씨름에 대해서

화열검 2023. 8. 29. 22:15
728x90
반응형
SMALL

출처 그립보드

 

오늘은 팔씨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혹시나 팔씨름을 모르시는 분은 없겠죠?

모르시는분들도 상관없다고 생각해요!

 

 

출처 SILVIS

팔씨름이란 무엇인가요?

팔씨름은 두 명의 사람이 서로 손을 잡고 힘을 겨루며 팔끝을 사용하여 상대방을 바닥으로 내리는 전통적인 겨루기입니다. 이 활동은 주로 신체 강도, 근력, 기술, 전략을 시험하고 비교하는 용도로 이루어집니다.

팔씨름 경기는 대부분 원형의 링 안에서 벌어지며, 참가자들은 무릎을 바닥에 닿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면서 서로의 팔을 잡고 겨룹니다. 목표는 상대방의 균형을 잃게 하여 무릎을 바닥에 닿게 만드는 것이며, 한 쪽 참가자가 무릎을 바닥에 닿히게 되면 그 판은 종료됩니다.

팔씨름은 체력, 근력, 기술, 그리고 전략을 모두 요구하는 스포츠로서 전통적인 국가나 지역에서부터 현대적인 대회까지 다양한 곳에서 경기되고 있습니다. 이는 강한 육체와 정확한 기술을 발휘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스포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출처 영화 '챔피언'

 

팔씨름도 기술이 있나요?

네 있습니다. 정말 다양한 기술들이 존재하고 방향, 각도에 따라서 구사해야 됩니다.

일단 이런 기술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서 제 머릿속에 들어있는 지식이 아닌, 정말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적힌 나무위키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팔씨름 기술 (나무위키)
팔씨름에는 여러 가지 기술이 존재하는데, 이들 중 일부는 일반인들도 무의식적으로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접근성이 좋고 익히기가 쉽다. 그러나 기술을 완벽하게 구사하거나, 상대의 기술에 맞추어 재빠른 대응을 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으며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그리고 오해하는 부분 중에 하나가 팔씨름에 쓰이는 기술과 힘을 마치 별개처럼 놓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팔씨름에 쓰이는 모든 기술들은 결국 힘이 기반으로 쓰이기 때문에 별개로 놓고 볼 수 없으며, 기술에 대한 지식이 해박해도 결국 힘이 없으면 팔씨름에 쓰이는 모든 기술들은 시도조차 할 수 없다.

기술을 알아보기 앞서 팔씨름 용어에 대해 선술하므로 미리 확인 하도록 하자.
  • 플렉션: 손목을 굽혀 마는것
  • 프로네이션: 손목을 시계방향으로 돌리는 것이며, 손바닥이 위를 향할때 손등으로 뒤집는 방향이다.
  • 슈피네이션: 프로네이션의 반대 방향으로 손목을 돌리는 것
  • 업프레셔: 엄지가 있는 방향으로 손목을 세우거나 기울이는 것이다.
  • 다운프레셔: 업프레셔의 반대방향(손날쪽)으로 손목을 기울이는 것이다.
  • 사이드: 팔을 ‘ㄴ’ 자로 접었을때 몸통 쪽으로 돌리는 방향 혹은 그 힘을 말한다. 더불어 사이드에 사용되는 근육은 어깨에 있다.

팔씨름 입문자로서 알아야 할 기술은 다음의 3가지가 있다:
 

출처 mazurenko

 
  • 훅[Hook]
    상대의 손을 잡은 상태에서 플렉션과 슈피네이션을 주고 ( 손바닥 혹은 주먹이 자신을 향하게) 끌어당기거나 짓누르는 기술이다. 손목을 말기 위해 전완근의 힘이 필요하며, 상대방을 넘기기 위해서는 상완 근육과 어깨 근육의 연계가 필요하다. 기술의 이름 답게 손목을 꺾으면 갈고리로 건 듯한 모습이 나오는데 그 상태에서 낚시를 할 때 물고기가 물면 낚시줄은 위로 쳐서 올리며 천천히 끌어올리는 것 처럼 꺾은 상태에서 점점 끌어오듯이 쓰는게 중요하다. "훅"을 사용함에 있어서, 팔씨름 선수 데본 라렛 (Devon Larratt)은 자신의 팔과 어깨를 함께 사용하는 동시에, 상대가 어깨를 쓰지 못하고 오로지 팔 힘만 쓰도록 유도하는 것 (Isolate the opponent's bicep)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으며, 존 블젱크 (John Brzenk)는 만일 자신이 상대보다 손목 힘 (전완근)이 약할 경우에는 그립 (손 잡는 법)을 조정함으로써 극복할 수 있음을 강조 하였다.
  • 탑롤[Top roll]
    손등이 위로 향하게 돌리는 (프로네이션)을 사용하여 상대방의 손목을 꺾어 넘기는 동작이며, 비교적 전완근의 개입이 큰 기술이다. 기술을 사용했을 때 자신의 엄지와 검지 손가락에 힘이 많이 집중되고, 슬립이라 하는 양손이 서로 풀리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때문에 존 블젱크 (John Brzenk)는 팔씨름을 앞두고 송진 가루를 손에 바를 때, 엄지와 검지 및 중지 위주로 바른다고 한 적이 있다. 팔길이의 영향을 비교적 많이 받는 기술이며, 팔이 긴 탑롤러와 경기를하면 엄청나게 불리한것 같은 기분이든다. 탑 롤을 위한 손목 힘 단련법은 사람마다 제각각 다르므로많은 이들이 가내수공업으로 만든 도구를 사용한다(...), 커뮤니티 등지에서 잘 알아보고 실시할 수 있도록 하자.

 

  • 프레스[Press]
    상대의 손을 잡은 상태에서 (오른손잡이 기준) 왼쪽으로 몸을 틀고 오른쪽 어깨를 앞으로 쭉 내민 뒤 (최대한 내밀어야 한다) 그대로 짓누르는 기술이다. 이두근을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오로지 삼두근과 어깨의 힘으로 상대를 압박한다. 어깨를 사용하기 때문에 "숄더 프레스"라고 자주 불리운다. 동네 팔씨름에서 사용하면 반칙 소리를 듣기 좋아보이는 기술이지만, 프로를 제외하고 이 기술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은 의외로 적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맞지 않는 사람들은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감각을 익혀야 비로소 프레스에 제대로된 힘을 실을 수 있게된다. 때문에 프레스는 앞선 두 기술보다 주력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적은 편이다.

큰 틀로 봤을때 기술은 이러하고, 세부적으로 각각의 상황이나 조건에 맞게 변형한 기술들은 ("훅"을 응용한 "하이 훅" 등) 다른 이름으로 불리운다.
  • 하이 탑롤 (High top roll)
    손목을 최대한 높이 세운 상태에서 손을 뽑듯이 당기며 사용한다. 손목을 위로 세우는 업프레셔가 상당히 중요하며 상대방의 손을 타고 오르는 것이 요령이다. 로우탑롤을 쓰는 사람들을 잡기 쉬운 기술. 여기서 한번 더 변형을 준 포스팅 탑롤 이라는 기술 이 있는데, 순간적으로 팔꿈치를 앞으로 밀어 팔을 최대한 높게 세워 뽑는 것이다.
  • 로우 탑롤 (Low top roll)
    손목부분에 힘점을 두고 상대방의 약점인 약지, 소지 를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방식이다. 기술의 특성상 다운프레셔를 주는게 특징이고 훅을 상대 할때 매우 유리하며, 하이탑롤에 취약하다. 장점이 많은 매우 공격적인 기술이지만, 팔이 짧고 손목, 손 등이 작을 경우 기술을 사용하기 정말 까다로우며 신체 자원의 영향을 가장 많이받는 기술이기도 하다.
  • 하이 훅 (High hook)
    하이 탑롤 처럼 손목을 세운 후 플렉션을 주어 위쪽인 검지, 중지에 힘점을 두고 넘기는 기술이다. 슈피네이션을 주지 않으며 오히려 상대방이 플렉션을 주지 못하도록 재빠르게 기술을 걸고 버티는게 중요하다. 기술의 자세와 방향이 탑롤과 많이 닮았는데, 실제로 탑롤과 연계하여 사용해도 무방하다.
  • 킹스 무브 (kings move) 또는 토드류
    팔이 거의 펴진상태에서 오로지 팔의 토크힘으로 상대하는 기술. 공격에 그다지 유리한 자세는 아니지만 상대방의 공격을 버티면서 체력을 갉아먹게 된다. 마이클 토드 선수가 사용한 것으로 유명해져 토드류 라고도 불린다. 킹스 무브를 상대할때 억지로 기술을 걸다 역으로 손목이 오픈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골치 아프다. 오로지 사이드나 프레스로 최대한 밀거나 적당히 눈치를 보다가 상대가 올라오는 순간을 노리는 방법 뿐이다. 테이블 위에 팔만 올려놓고 몸은 밑으로 숨는것 같은 자세 때문에 비겁해 보인다며 평판이 안좋다.

 

출처 스브스뉴스

 

팔씨름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팔씨름을 잘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근력 훈련: 팔씨름은 주로 상체 근육을 사용하는 활동이므로, 근력을 키우는 운동이 중요합니다. 팔, 어깨, 등, 가슴 등의 근육을 강화하는 훈련을 꾸준히 실시하세요.
  2. 기술 연마: 올바른 기술은 팔씨름에서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자신의 근력을 올바르게 전달하는 기술을 연습하세요. 이를 위해 구체적인 기술 교육을 받거나 온라인 자료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3. 체력 향상: 팔씨름 경기는 짧은 시간 동안 폭발적인 힘이 요구되는 경기이므로, 체력을 키우는 운동을 포함하여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추가로 수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칭과 워밍업: 근육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충분한 스트레칭과 워밍업이 중요합니다. 관절과 근육을 미리 풀어주고 혈류를 원활하게 유도하여 부상을 예방하세요.
  5. 전략과 심리적 준비: 경기 전에 자신만의 전략을 수립하고, 심리적으로 자신을 단련시켜 준비하세요. 팔씨름은 물리적인 힘 뿐만 아니라 전략과 심리적인 요소도 영향을 미치는 스포츠입니다.
  6. 코칭과 연습: 전문적인 코치로부터 조언을 받거나, 팔씨름 동호회나 연습 그룹에 가입하여 꾸준한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경험자들과의 경험 공유와 피드백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올바른 영양과 휴식: 올바른 영양을 챙기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여 근력을 유지하고 부상을 예방하세요.

이러한 팁을 따라 팔씨름 기술을 향상시키고 안전하게 경기를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여 개인의 신체 상태에 맞는 훈련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팔씨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스포츠라고 부를 수 있는 팔씨름! 대한민국에서도 조금씩 인기가 생기고 있습니다.

부디 떡상해서 팔씨름이라는 스포츠를 올림픽에서도 볼 수 있는 그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마당 > 마당 속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꿈에 대해서  (2) 2023.09.02
잠에 대해  (0) 2023.08.31
에드센스에 대해  (0) 2023.08.28
즐거운 아침을 만드는 방법  (2) 2023.08.27
카레에 대해서  (2) 2023.08.26